티스토리 뷰
코로나가 풀리면서 해외로 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많아졌죠. 덩달아 여권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재발급을 받는 상황이 생기고 있는데, 비행기를 예매하려면 여권 유효기간이 넉넉히 있어야 하니 미리 준비해서 손해 보는 일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여권 재발급 방법과 비용 그리고 기간에 대해 알아볼게요.
유효기간/소요기간
1) 유효기간
여권을 재발급받는 이유 중 하나가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기 때문인데요,
일반적으로 방문 국가의 체류일+ 3개월 또는 6개월 정도가 남아있어야 입국허가를 내준답니다. 그렇지 않으면 체류일정을 증명을 요구하거나 입국 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재발급받아야 하겠죠.
2) 소요시간
요즘은 코시국이 끝나서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나는 바람에 덩달아 여권 재발급받는 상황도 늘어났다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4~5일이면 수령하라 수 있었던 여권이 이제는 2주까지도 걸린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준비물
1. 신분증
2. 여권사진 1장 (6 개월 이내 촬영분)
3. 기존 여권 지참 (유효기간 남아있을 경우)
4. 여권 발급 비용 (카드결제 ok)
수수료
복수여권인지 단수여권인지에 따라 비용이 다르고 여권 소지자의 나이나 전자여권인지 아닌지에 따라서도 수수료가 달라진답니다. 수수료도 미리 확인하고 꼭 챙겨가세요.
온라인 신청
1. 여권을 한 번도 만들어 보지 않은 신규 발급자는 무조건 시청에 방문해서 발급받아야 해요.
2. 재발급이나 기존에 한 번이라도 여권을 받은 이력이 있는 사람은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답니다.
여권기간은 10년짜리와 5년짜리가 있는데, 종전 여권 (초록색)의 경우 5년 미만이에요. 신여권으로 할지 종전여권으로 할지도 고민해 보세요.
총 26면짜리와 58면짜리가 있는데, 해외로 얼마나 자주 나갈지 참고해서 선택하시면 돼요.
수령기관을 선택할 때는 수정이 안되니 잘 생각해서 신중하게 선택해 주세요.
그럼 신청해 볼까요?
위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그럼 위와 같이 신청자 정보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해서 유효 여권정보를 조회해 보고 내 여권이 어떤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어요.
제 여권은 2024년 5월 2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여권소지자 안내문구가 나왔네요.
그렇지만 여러분들을 위해 계속해서 신청해 보겠습니다. 예를 클릭해 주시고, 이용약관에 모두 동의하시고 넘어가주세요.
개인정보를 입력해 주시고 넘어가 주세요.
여권사진을 파일로 첨부해서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끝나고 이후 팝업창에 4~5일 정도 소요된다는 문구가 나오니 확인해 주세요. 위에 언급했든 코시국이 끝나 사람이 몰려서 그런지 2주까지 걸린다니 참고해 주세요.
이후 수수료를 결제하면 되는데 온라인 신청의 경우 2000원 할인받으니 꿀이네요. 신청 후에는 접수 완료 문자와 추후 발급완료 문자가 오니 꼭 문자 확인해 주시고요.
참고사항
현재 가지고 있는 여권의 유효기간이 남았다면 나중에 여권을 직접 수령할 때 반드시 챙겨가셔야 한답니다. 그래야 구여권에 펀칭을 뚫고 신여권을 받을 수 있거든요.
만약 유효기간이 지나 만료가 되었다면 가져갈 필요는 없으니 참고하세요.
그럼 재발급 잘 받으시고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랄게요!